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헌혈을 하면 정말 혈압이 떨어질까? - 헌혈과 혈압의 관계

 

고혈압 관련해서 많은 공부를 하다 보니 헌혈을 하면 혈압이 낮아진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낮아진다는 이야기도 있고 헌혈과 혈압은 전혀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헌혈과 혈압이 정말 관계가 있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과 혈압의 관계성

일반적으로 헌혈을 하게 되면 약 500mL의 혈액을 빼내게 되는데 이것은 혈액의 양을 최대 10%까지 낮추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은 더 적응 양의 혈액을 펌프질 하게 됨으로써 혈압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들

1. 1998년 미국의학협회저널

건강한 사람 기준 3년간 적어도 두 번 이상 헌혈을 한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헌혈을 한 사람들이 헌혈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축기 혈압이 2.6mmHg 더 낮고, 이완기 혈압이 1.6mmHg 더 높았습니다.

 

2. 1997년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헌혈자와 비헌혈자의 혈압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3. 2016년 고혈압저널

6개월 동안 한 번에서 두 번 헌혈을 한 고혈압 환자 292명을 조사한 결과 헌혈을 한 사람이 헌혈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수축기 혈압이 6.5mmHg 더 낮고, 이완기 혈압이 5.5mmHg 더 낮았습니다.

 

4. 2016년 독일 샤리테 연구팀

고혈압 환자 146명에게 1년간 2번에서 4번 헌혈하게 한 뒤 혈압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평균 151.5㎜Hg였던 헌혈 전의 수축기 혈압이 헌혈 2번째에 137.7㎜Hg, 헌혈 3번째에 137.1㎜Hg, 헌혈 4번째에 135㎜Hg로 점차 떨어졌으며 대사증후군 환자 64명에게 1, 4주째 각각 헌혈을 하게 한 뒤 6주 후 혈압을 측정한 결과 평균 148.5㎜Hg였던 수축기 혈압이 130.5㎜Hg로 낮아졌습니다.

 

 

저혈압인 경우 헌혈이 안 되는 이유가 혈압이 헌혈을 하면 10~20mmHg 정도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같은 변화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연구 결과대로 실제로 혈압이 6주 후에도 떨어졌다고 하면 일시적인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대부분 잠시 떨어지는 것일 뿐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거나 강하제를 복용해야지 혈압을 낮추기 위해 헌혈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검색을 해 본 결과 헌혈과 운동을 꾸준히 해서 정상 혈압이 되었다는 후기와 170 정도이던 혈압이 헌혈 후 150대로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혈압과 헌혈이 연관이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것을 보면 이 역시 헌혈을 해서가 아니라 어떤 개인적인 다른 요인으로 인해 혈압이 떨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신빙성이 없는 이야기라고 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아마도 헌혈자의 상태와 헌혈을 하는 횟수, 다른 질병의 여부 등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과가 달라지지 않나 싶습니다.

 

 

이 외에도 헌혈은 다른 좋은 점도 있습니다.

헌혈의 장점

헌혈의장점
헌혈의 장점

1. 간단한 건강 검진

헌혈해도 괜찮은 상태인지 체크를 하게 되는데 이 검사로 혈압, 맥박, 체온, 혈소판의 수, 헤모글로빈 수치 등을 알 수 있으며 헌혈을 한 후 헌혈한 혈액에 대한 검사로 B형·C형 간염 및 매독 감염 여부, 혈액 매개 감염병 여부, 간 수치(ALT), 총단백 등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검사에서는 알부민, 콜레스테롤, 요소질소 수치 등도 알 수 있는 등 간이 건강검진이라고 해도 될 만큼 자신의 건강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혈류 개선

혈액이 끈끈해졌을 때 헌혈을 하면 혈관 내벽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혈류의 흐름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렇게 혈류가 원활해지면 동맥이 막히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헌혈을 통해 혈액을 기증한 사람들은 심장마비 위험률이 88%나 줄어든다고 하며 뇌졸중과 암 발병률 역시 낮아진다고 합니다.

 

 

헌혈과 혈압의 상관관계와 헌혈의 장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