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건강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직장 가입자의 경우 자신의 소득 대비 정해진 보험료를 제외한 후 월급을 받게 되지만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매달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보게 되면 건강보험료가 매우 높다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건강 보험료를 줄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처음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었을 때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보고 너무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역가입자가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의료보험
건강 보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제도인 건강보험은 매달 납부해야 합니다.

이 건강보험을 냄으로서 의료비에 대한 부담이 적어지게 되며 매월 일정한 금액의 건강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월급에서 미리 제외된 후 월급을 받게 되며 개인 사업자나 연금 소득자 등 직장이 없는 경우에도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건강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그러나 건강 보험료는 매우 자주 상승합니다. 건강 보험의 보장이나 복지의 강화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경제 발전으로 인한 GDP의 상승으로 인해 개인의 소득과 재산의 평가 가치가 올라가면서 건강보험료도 상승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료를 줄이는 방법

직장 가입자의 경우 수득 대비 건강보험료를 내기 때문에 개인이 건강보험료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지역가입자가 건강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장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

직장에 근무하면서 건강보험에 직장가입자로 가입되어 있으며 해당 직장 근로자로 인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 직장가입자로 피부양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자녀가 아버지의 피부양자로 등록되는 것이 이러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모두가 피부양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정한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연 2천만 원 이하의 소득, 재산 과표 기준 3.6억 원 이하의 재산을 소유해야 건강 보험 피부양자 등록 기준이며 이러한 기준이 충족되지 않으면 지역가입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 형제, 자매의 경우 피부양자 등록이 불가하나 다음과 같은 경우 형제, 자매도 피부양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 경제 활동이 어려운 상황의 만 30세 미만, 만 65세 이상
  • 장애인, 국가유공자, 보훈자
  • 연 소득 3,400만 원 이하, 재산 과표 기준 1.8억 원 이하이면서 동거를 하는 경우

2. 직장 가입자 신분 유지

건강보험료를 산정할 때 직장가입자의 경우 월 소득으로 산정합니다. 그러나 지역 가입자의 경우 최저 보험료 기준과 함께 재산, 자동차 등을 통해 건강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따라서 소득이 없더라도 보유한 재산이 많은 경우 매달 납부해야 할 보험료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직장 가입자 신분을 유지하는 경우 지역 가입자에 비해 비교적 낮은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3. 임의 계속 가입

건강 보험 임의 계속 가입은 직장을 그만둔 뒤에도 3년(36개월) 동안 직장 가입자 수준의 건강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직장에서 퇴사를 할 경우 임의 계속 가입 신청을 통해 건강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임의 계속 가입의 조건은 퇴직 전 18개월 중 1년 이상 직장 가입자 신분 유지이며 신청 기한은 퇴사 후 지역 가입자로 전환된 후 최초 건강 보험료 납부 2개월 이내입니다.

4. 건강 보험료 조정 신청

지역 가입자의 재산이 줄어들어도 건강보험료의 조정은 바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개인 사업의 폐업이나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 등으로 인한 재산의 변동이 있는 경우 건강 보험료 조정 신청을 하여 납부해야 할 건강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료 조정 신청은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관할 세무서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5. 연금 계좌 활용

금융 소득은 금융 재산에서 발생한 이자, 배당 등을 의미하는데 이 역시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이 됩니다. 이러한 금융 소득은 건강보험료에 100% 반영되지만 연금 소득에 대해서는 30%만 반영됩니다. 따라서 은행 예금이나 주식 등으로 금융 재산을 보유하는 것보다는 개인연금 저축이나 IRP 등을 활용하면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료를 미납하였을 때는 어떻게 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