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인 세금 기준(2025년 실시)과 신고 방법 알아보기

 

2025년 1월 1일부터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시행됩니다. 이미 한 번 유예가 된 상황이라 2025년부터는 시행되시라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고 있는데요. 따라서 가상화폐로 인해 수익을 얻고 있는 경우 미리미리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세금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화폐 세금

가상화폐새금
가상화페 세금

 

2025년 1월 1일부터 가상화폐, 코인 등의 가상자산소득에 대한 과세가 시행됩니다.

2025년 1월 1일 이후 양도, 대여분부터 기타소득으로서 분리과세되기 때문에 2025.1.1.~2025.12.31. 기간 동안 거래소, 지갑 등에서 이루어진 매매(양도), 대여, 교환거래 등으로 인한 소득에 대해 최초 신고가 이루어지며 이 기간 동안의 소득에 대해 2026년 5월에 기타 소득(분리과세)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이후 매해 소득에 대해 그다음에 5월 신고를 해야 합니다.

가상화폐 소득 기준

가상자산을 양도하거나 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과세되며 여기서 말하는 가상자산은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의 뜻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코인거래소 등을 통해 원화나 달러 등의 일반적인 화폐로 교환이 가능하다면 가산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행인이 용도를 제한하여 화폐나 재화, 용역 등으로 교환될 수 없으며 게임할 때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인 경우에는 소득으로 보지 않지만 이 또한 사업 목적을 가지고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판매하였을 경우 사업소득으로 소득세 신고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코인 과세를 위한 세금 계산 방법

가상자산 거래 등으로 인한 대가로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소득세법 제37조 제1항 제3호에 의거하여 취득가액과 부대비용을 차감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총수입금액 - 실제 취득가액 및 수수료 등 필요경비 - 기본공제 연간 250만 원) x 세율 20%(지방세 포함 시 22%)

코인 세금 신고 방법

가상자산에 대한 세금은 주식 세금과 마찬가지로 5월 종합소득세에서 기타소득으로 신고와 납부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2025년의 소득에 대해 2026년 5월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기타소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으며 금액이 큰 경우 세무사 사무실 등을 통해 신고대행을 맡김으로써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코인 소득에 대한 과세가 되지만 아직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없어 혼란스러운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2022년 처음 법이 만들어진 이후 이미 2년이 유예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유에가 되기는 어렵지 않나 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따라서 코인에 대한 소득이 있는 경우 지금부터 찬찬히 준비하여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연간 수익이 많지 않은 경우 기본 공제 250만 원을 활용하여 세금을 내지 않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며 훨씬 높은 금액의 수익을 내고 있는 경우 가상자산과 세금 관련하여 세무사나 업체 등을 알아보는 노력도 필요하리라 봅니다.

 

2025년부터 실시되는 코인세금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식거래 세금 알아보기(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증권거래세, 금융투자소득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