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냉장고에 넣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아마도 장을 봐온 후 대부분의 식품을 냉장고에 넣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습니다. 그러나 냉장고에 넣는 것보다 실온에 보관해야 좋은 식품들도 있습니다.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이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

냉장고에넣으면안되는음식
냉장고에 넣으면 안되는 음식

1. 감자, 고구마

냉장고의 차가운 온도는 감자와 고구마의 색깔과 맛을 변하게 하며 녹말성분을 당류로 변화시킵니다. 햇빛이 있는 곳에 두면 싹이 나는 경우가 많고 감자의 경우 초록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어 어둡고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종이나 신문지로 감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은 뒤 구멍을 뚫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2.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의 경우 마트 등에서도 실온에 진열해 놓고 판매되는 식품입니다. 늙은 호박은 오랫동안 실온에 보관이 가능한 식품으로 냉장고에 두지 않아도 됩니다. 어두운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여러 개를 보관할 때에는 호박과 호박 사이를 조금 띄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면 토마토가 숙성되는 것을 막고 맛과 수분을 빼앗깁니다. 또한 5℃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저온 장애가 나타나 토마토의 당도가 떨어지고 물렁물렁해지며 껍질이 쭈글쭈글해져 서서히 상하게 됩니다. 토마토의 경우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구입하지 말고 며칠간 필요한 양씩만 조금씩 구입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바나나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지 않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익지 않은 초록색 바나나의 경우 계속 익지 않고 딱딱한 식감이 되고 잘 익은 노란색 바나나의 경우 바나나가 쉽게 검은색으로 변하며 껍질이 쭈글쭈글해집니다. 이렇게 바나나가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냉장 온도에서 바나나의 세포벽들이 파괴되고 이로 인해 과일의 소화효소들이 파괴된 것입니다.

 

 

5. 양파

양파는 공기 중에 노출되어야 썩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냉장보관을 할 경우 조직이 더 빠르게 물러버려 냉장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자체뿐만 아니라 양파를 냉장고에 넣으면 양파에 의해 냉장고에 있던 다른 음식들이 더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양파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어두운 곳에, 창문과는 조금 떨어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오랫동안 보관해야 할 때에는 자리를 자주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양파의 품종 중 스위트 양파의 경우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껍질을 벗겨낸 양파의 경우에는 랩이나 1회용 비닐 등에 담아 수분과 냄새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한 후에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마늘

마늘을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의 습기를 흡수하여 물컹해지고 싹이 날 수 있으며 곰팡이가 쉽게 생기게 됩니다.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상온에 보관해도 마늘에 싹이 날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싹이 난 마늘의 경우 싹 부분을 자른 후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통마늘이 나닌 깐 마늘일 경우에는 밀봉을 해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생강

생강을 냉장보관 할 경우 생강이 빨리 마르게 되고 지저분해집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상온에 보관하면 되지만 껍질을 벗긴 생강의 경우 깨끗하게 닦아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허브

신선한 허브의 경우 냉장고에 보관하면 하루 이틀만 지나면 금방 시들어버립니다. 바로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물이 든 컵에 줄기 부분이 물에 살짝 닿게 하여 창틀 등에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로 일주일 가량 보관이 가능합니다.(이때 물이 마르지 않게 해야 하여 하루, 이틀 간격으로 깨끗한 물로 갈아주면 더욱 좋습니다.)

9. 빵

구입할 때부터 냉장보관으로 판매되던 빵은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의 빵들은 냉장 보관을 하면 빵의 건조가 빨라져 딱딱해지고 냉장고 안에서 빵이 차가워지는 동안 신선도가 매우 빠른 속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구입한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바로 먹을 수 없을 경우에는 냉장실보다는 냉동실에 보관하고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10. 커피 원두, 초콜릿

커피원두는 방향제로도 사용되는 것으로 냉장고 속의 산소와 습도를 흡수하고 냉장고 속의 냄새도 빨아들이게 됩니다. 또한 냉장고에 있던 것이 밖으로 나올 경우 매우 빠른 속도로 산패가 진행됩니다. 초콜릿도 마찬가지입니다. 커피원두와 초콜릿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