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발바닥,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원인과 해결방안

 

겨울이 다가오면서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발바닥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점점 더 갈라지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피가 나기도 합니다.

저 역시 날씨가 쌀쌀해질 때 즈음부터 발뒤꿈치가 갈라지기 시작, 겨울 내내 이러한 증상을 달고 살기 때문에 그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발바닥,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

발뒤꿈치가-갈라지는-이유
발뒤꿈치, 발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1. 건조하고 차가운 발

발이 건조하고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각질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갈라짐과 굳은살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막는 것이 중요하며 발의 보습을 자주 해주어야 하며 맨발로 활동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혈액순환의 장애

각질이 생기고 떨어지고의 순환이 계속 이루어지는 발은 나이가 들수록 순환기능이 점점 떨어지게 되면서 각질이 잘 떨어져 나가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각질층이 두꺼워져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지압 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해 주세요.

3. 자극이나 외부 압력

오랫동안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외부의 자극으로 발바닥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았을 경우 발뒤꿈치나 발바닥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4. 무좀

앞서 언급한 것들이 모두 해당되지 않는데 발뒤꿈치나 발바닥이 갈라진다면 혹시 무좀은 아닌지 점검해야 합니다. 무좀은 주로 곰팡이의 감염으로 생기는데 갈라짐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발뒤꿈치의 각질이나 굳은살로 나타나는 각화성 무좀(가려움은 없으나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갈라질 경우 각질을 정리해주어야 하나 무좀일 경우 각질을 세게 긁어낼 경우 피가 날 수 있고,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기타 원인

이 외에도 심장질환, 당뇨병, 혈액이나 영양 부족, 수족냉증 등에 의해 발뒤꿈치나 발바닥이 갈라질 수 있으니 앞서 언급한 모든 원인이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발뒤꿈치의 갈라짐 치료

1. 무좀일 경우

병원을 찾아 무좀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2. 무좀이 아닐 경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각질 제거 제품, 발전용 각질제거제 등을 이용하여 각질을 제거하고 건조하지 않게 자주 보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이 차가워지지 않게 집에서도 양말을 신는 것이 좋으며 신발은 발에 잘 맞는 사이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발에 땀이 많은 사람의 경우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어 세균 번식을 막는 것이 좋고 발의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게 지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에 발바닥과 발뒤꿈치의 각질 관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

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을 바르고 양말을 신고 잠을 자면 단시간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보습막을 형성해 각질을 바로 잠재워주며 오랫동안 촉촉한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코코넛 오일이 없다면 바셀린을 사용하셔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크림 중엔 유리아 크림이 효과가 좋습니다 _ 바른 후 랲을 씌우고 두꺼운 양말을 신고 자면 다음날 굉장히 부드러워져 있어요)

2. 우유

우유에 들어있는 젖당은 죽은 세포를 제거하며 새로운 세포를 촉진시킵니다.

우유와 따뜻한 물을 2:1의 비율로 섞어 30분 정도 발을 담근 후 마사지하듯이 닦아 냅니다.

3. 식초

식초와 따뜻한 물을 1:4의 비율로 섞어 10분에서 15분 정도 발을 담근 후 씻어 냅니다.

식초의 산성이 발의 세균을 박멸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지만 식초를 너무 많이 섞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적절한 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초와 물의 비율을 1:4부터 1:10까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 처음에는 약하게 해 보다가 괜찮으면 식초의 양을 점점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_ 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꽤 우명한 방법이고 많이들 하시는 방법이지만 효과보다는 냄새가 너무 나서 좋아하지 않습니다. 냄새에 민감하다면 다른 방법 추천)

4. 레몬물

슬라이스 한 레몬을 담근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함으로써 미백과 각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몬의 시트러스산이 딱딱한 굳은살과 티눈을 부드럽게 해 주며 쉽게 벗겨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상큼한 레몬향으로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도 느낄 수 있습니다.

5. 캐모마일 티백

캐모마일 티백이 충분히 우러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각질이 일어납니다. 이때 일어난 각질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어 주는 방법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흑설탕 + 올리브 오일

흑설탕과 올리브 오일을 1:1로 섞어 스크럽제를 만들어 사용할 경우 설탕의 거친 결정이 각질을 제거하고 설탕과 오일이 보습 효과를 주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바른 후 마사지 한 뒤 10분에서 15분 후 물로 씻어냅니다.

 

갈라지는 발바닥과 발뒤꿈치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뽀송뽀송한 아기발이 되게 관리하시어 추운 겨울 갈라짐 없이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