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자기 귀가 간지러울 때, 귀가 간지러운 이유

 

흔히들 귀가 간지러울 때 '누가 내 욕하나?'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저도 갑자기 귀가 간지러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면 귀 속에 뭐가 있는 건가 왜 갑자기 귀가 간지럽지 의문이 생깁니다. 또 이런 일이 자주 있다 보면 뭔가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귀가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가 간지러운 이유

귀가간지러운이유
귀가 간지러운 이유

1. 귀지와 털

귓속의 귀지와 털로 인해 귀가 간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소리를 받아들일 때 귀에서는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 데 이때 구 속에 있는 털이 귀를 간지럽히거나 귓속의 귀지가 귀를 자극해 간지러워지기도 합니다. 귀지가 있는 것이 더럽다는 생각에 너무 자주, 강하게 귀를 청소할 경우에도 오히려 귀가 간지러울 수 있으며 귀지는 세균으로부터 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여 적당량의 귀지는 귀에 필요한 귀지이니 가벼운 정도로만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가 너무 많아 아예 귀를 꽉 막고 있어 통증이 생기거나 하지 않았다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2. 머리카락

귀는 머리카락이 쉽게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있어 귀가 간지러워 손가락을 귀속에 집어넣을 경우 머리카락이 함께 딸려 들어가게 되어 더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을 잘라낸 후에 잘린 머리카락이 바늘처럼 살을 찔러 간지럽거나 따가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물

운동으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거나 샤워를 하거나 수영을 한 후, 또는 비를 맞은 후에 귀가 간지럽다면 귓속으로 물이 들어갔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지만 물로 인해 귀가 간지러워 억지로 강하게 면봉을 이용할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면봉으로 물을 제거할 경우 가볍게만 살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날씨와 환경

갑자기 날씨가 바뀌면 귀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귀는 습도와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공기 중의 습도가 올라가거나 기온이 갑자기 오르는 여름철에는 특히 귀가 더 간지럽기도 하다고 하며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이러한 증상을 더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인해 공기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도 귀가 간지러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귓바퀴와 귀의 외부를 깨끗이 하고 귀 안쪽은 너무 세게 파지 않아야 합니다.

 

 

5. 건조한 환경 

얼굴이 건조하면 간지러움을 느끼는 것처럼 귀 속에도 건조하면 부족하면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보습력이 좋은 크림을 살짝 발라주거나 올리브유 등을 살짝 면봉에 묻혀 발라주면 간지러움이 덜 할 수 있습니다.

6. 벌레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수면 중에 귀 안으로 자신도 모르는 새에 작은 벌레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 안의 환경은 습하기 때문에 벌레에 따라서는 좋아하는 환경이 될 수 있으며 이렇게 벌레가 귀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고막을 건드려 통증을 유발하는 등의 상황이 올 수 있으며 벌레로 인해 귀에 염증이 생겨 진물이 나는 등의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벌레를 빼기 위해 억지로 귀를 파는 등의 방법은 좋지 않으며 플래시를 비춰 벌레가 나오게 하려고 할 경우 일부 벌레는 불빛을 보고 더 깊이 들어가기도 하기 때문에 귀에 벌레가 들어갔을 때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외이도염

수영이나 목욕을 자주 하는 경우 귀에 물이나 습기가 차면서 세균이 번식하고 침투하여 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인 외이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의 원인은 세균이나 곰팡이인 경우가 많지만 외에도 알레르기나 건선, 지루성 피부염 등의 원인이 있으며 귀가 가려워서 면봉으로 자주 파거나 귀지를 제거할 경우에도 귀속 산성 환경이 파괴되어 피부가 벗겨져 외이도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만성이 될 경우 치료가 더 어려우므로 외이도염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빨리 치료한느 것이 좋으며 이어폰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이어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어폰을 소독용 알코올 등으로 닦은 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중이염

고막 속 공기가 차 있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인 중이염은 중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인해 심할 경우 열이 나고 귀가 아플 수도 있지만 통증이 나타나기 전 귀 깊숙한 부분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감기를 앓은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귀 깊숙한 부분이 간지럽고 또는 귀에서 진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하루빨리 병원을 내원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가 간지러운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는 귀를 습하지 않은 상태가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샤워 후에도 면봉을 이용하기보다는 드라이어의 시원한 바람으로 살짝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귓속에 물이 차있는 느낌이 든다면 머리를 아래쪽으로 물이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귀속이 너무 건조할 때에는 보습제 등으로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