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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구청 등에 민원 제기하는 방법(feat. 인터넷 민원 접수 후기)

 

살다 보면 구청이나 시청 등에 민원을 제기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민원을 넣는 방법과 처리 과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민원 (民願, Civil Petition)

행정기관에 대하여 행정처분 등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것으로 일반 법정, 질의, 건의 등의 일반민원과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 소극적 처분, 불합리한 제도 등에 대한 고충민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민원 제기 방법

1. 인터넷 접수

인터넷을 통해 국민신문고나 각 관할기관에 접속하여 민원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지 가거나 전화 통화가 아닌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민원을 제기할 수 있어 편리한 방법이지만 민원이 접수되면 담당기관으로 이송이 되고 또 담당자가 지정이 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 서면제출

수기나 워드 등을 이용하여 종이 문서를 관할 기관의 민원실에 방문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유선

관할 기관에 유선상으로 전화를 해 민원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글을 적거나 서면으로 제출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없지만 담당 부서로 계속 전화를 돌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대면

행정기관을 찾아가 담당자에게 직접 대면하여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대면의 경우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대략적인 내용이라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문서로 답변을 받고 싶은 경우 그 자리에서 서면을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민원을 제기하는 기관

국민권익위는 2019년 10월 만들어진 모든 민원 사항들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센터입니다. 방문상담, 전화상담(110),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며 온라인 상으로는 정부합동민원센터, 또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에 관련된 민원이라면 서울시응답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각 해당 관할 구청이나 시청, 관공서 등에 직접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국민신문고
서울시응답소
서울시 응답소

 

개인적으로 구청에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넣어보았는데 간략하게 후기 공유하겠습니다.

구청에 민원 제기 후기

구청의 경우 폐업한 사업장의 환불건이나 동네의 소음, 지역에 거주하면서 불편 사항 등의 민원을 제기할 수 있으며 그 외에 다양한 민원을 제기했을 때 구청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닌 경우 담당 기관으로 이송되기도 합니다.

구청민원접수
구청 민원 접수

구청에 민원을 넣고 싶은 경우 각 구청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새올 전자창구에서 민원 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민원을 접수한 후 나의 민원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상황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방문 접수한 경우에도 접수번호로 검색하여 어떻게 처리가 되고 있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23.10.15일 일요일 저녁 인터넷으로 민원을 접수했습니다.

구청 민원 접수 문자

민원이 접수되면 일주일 안으로 답변을 주어야 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의 경우 16일인 월요일에 접수가 되었고 24일이 답변 기한입니다. 문자로 민원이 접수되었다는 문자가 두 번 왔고(담당자 변경) 오후쯤 전화가 왔습니다. 담당자가 이 건을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현재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현재 상황은 이러이러하다 대충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10월 17일 인터넷상으로도 간단하게 답변이 달렸습니다.

 

어쨌든 민원이 접수되었을 때 본인들이 처리를 할 일이 아니어서 담당 기관으로 이송을 하거나 해당 담당자가 장기적으로 자리를 비우거나 하지 않은 이상 문제의 해결 자체는 되지 않더라도 어떠한 대략적인 답변은 들을 수 있는 듯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 처음 민원을 제기해 본 것이기도 하고 저 이전에 같은 내용으로 여러 사람이 민원을 제기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연락이 빨리 온 것일 수 있어서 모든 민원 제기 건에 대해서 이렇게 빨리 답변이 올 것인지는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민원을 제기하는 방법과 간단한 민원 제기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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